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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 기지개만 제대로켜도 좋다...
  글쓴이 : 명인목침     날짜 : 09-02-26 10:27     조회 : 1749    
아침 기지개만 제대로 켜도 몸에 좋다고 한다. 고양이도, 강아지도, 닭도 모두 기지개를 켠다. 기지개처럼 간단한 동작으로 몸을 가뿐하게 할 수 있다. 민족의학이 소개하는 몇 가지 생활 운동법을 소개한다.



▶붕어운동

딱딱한 자리에 누워 몸을 쭉 편다. 발끝을 바싹 무릎 쪽으로 당기고 팔굽은 충분히 벌려서 손을 깍지 끼어 목 뒤에 댄다. 그런 다음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처럼 좌우로 몸을 흔든다. 아침 저녁으로 1~2분간 한다.

붕어운동을 아침 저녁으로 실행하면 좌우의 부탈구를 바로잡아주고 척추신경에 대한 압박과 말초신경의 마비를 제거하여 전신의 신경활동을 정비하고 혈액의 순환을 순조롭게 할 수 있다.

또 장관에 진동을 주어 장관내의 내용물(변이나 가스 등)을 골고루 퍼지게 하여 장염전이나 폐쇄를 예방하고 장 본래의 기능을 촉진하여 변비를 해소한다.

▶모관운동

평상에서 경침을 베고 누워서 두 팔과 다리를 어깨 넓이로 수직으로 펴들고 떠는 운동이다. 다리는 발목을 바짝 당겨서 다리 뒤쪽의 정맥관이 충분히 수축되도록 해야 한다. 팔은 손바닥이 마주 보게 편다. 이 상태로 손목과 발목을 1~2분간 떤다.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극대화 시키는 운동이다.

▶합장합척운동(개구리운동)

손바닥과 발바닥을 붙이고 정지 상태에 있음으로써 몸 좌우의 균형을 도모하는 운동이다. 베개를 베고 바로 누워 다리를 쭉 펴고 발목은 무릎 쪽으로 젖힌다. 그리고 양손을 합장하기 전에 가슴 위에서 손가락 끝을 서로 대고 밀었다 놓았다를 몇 번 반복한다. 그런 뒤 손가락 끝을 붙인 채로 앞과 뒤로 돌렸다가 제자리고 돌이키는 운동을 한다. 아랫배를 튼튼하게 해주고 지구력을 키워준다.

▶풍욕

가능하면 완전히 나체가 되어 온 몸을 공기에 내놓도록 한다. 책상다리를 한 다음 이불을 덮었다 벗었다 반복한다. 이 때 덮는 이불은 제철의 것보다 약간 두꺼운 것이 좋다. 나체로 있는 시간과 이불을 덮고 있는 시간에 유의해야 한다. 방안에서 할 경우 창문을 활짝 열어 놓는다. 풍욕 테이프를 들으며 지시대로 하는 것이 좋다.

▶냉온욕

찬물과 더운물에 번갈아 들어가는 목욕법. 냉탕 6회, 온탕5회, 총 11회를 들어갔다 나온다. 우선 냉탕에서 1분간 몸을 담근 후 온탕에 들어가 다시 1분간 몸 담그기를 11~13회 반복한다. 냉탕에서는 몸의 굳어진 곳이나 염증 부위를 주무르는 등 움직이고, 온탕에서는 가만히 있는다. 냉온욕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도 있다. 고혈압, 협심증, 부정맥 등이 있는 경우는 유의해야 한다.

냉온욕을 할 때는 때밀이 수건과 비누를 쓰지 말고 한증막에도 들어가지 않는다.

▶발물요법

발물요법기 혹은 족탕기(전기로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준다)나 양동이에 40℃가 되는 더운 물을 준비한다. 눕거나 의자에 앉아서 발을 물 속에 넣고 무릎 아래까지 잠기게 하고 무릎부터 상체까지 담요나 이불을 덮는다. 물의 온도를 올릴 때에는 전열기를 이용하거나, 주전자로 뜨거운 물을 계속 붓고 온도를 고르게 하기 위해 잘 저어준다. 발물요법 후에 냉수를 준비하여 무릎아래까지 담가준다.
[이 게시물은 명인목침님에 의해 2018-01-02 21:57:58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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