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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할 때 근육통 발생을 유발한다.
  글쓴이 : 명인목침     날짜 : 09-04-01 14:59     조회 : 1604    
잘못된 자세로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할 때 근육통 발생을 유발한다.
교실이나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컴퓨터와  씨름하는 학생들과 직장인들 중 목과 어깨가 아프고 등까지 쑤신다며 병원을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 모두들 스트레스와 관련 있다고 이야기하지만 같은 자세로 공부 또는 업무를 하다가 근육을 감싸고 있는 근육막에 염증이 생긴 경우가 대부분이다. 요사이 한쪽으로만 마우스를 사용해서 어느 한쪽 어깨와 등에 집중적으로 무리가 되어서 비대칭적인 목과 어깨라인을 가진 이들도 많다.

운동할 시간을 따로 내기 힘든 학생들과 직장인들을 위해 짧은 시간에 생활 속에서 건강을 돌보는 간단한 방법들을 강남코어의원 코어운동연구소 신승용물리치료사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먼저 고유가시대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라! 학교와 직장에서는 계단을 활용하라! 그 어떤 운동보다도 걷기가 가지는 우수한 운동 효과는 우리 몸에 큰 도움이 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걷는 양이 적지 않다. 계단을 오르내릴 때 너무 무리 하지 말고 천천히 오르고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 책상에서 모니터의 각도는 15도~35도 정도로 만들고 팔꿈치가 몸에서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팔꿈치와 책상은 수평인 것이 좋으며 의자는 자신의 체격보다 약간 작은 것이 좋다. 너무 큰 의자를 사용하면 몸이 틀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마우스나 책을 너무 멀리 떨어트려 놓으면 어깨에 무리가 많이 가해진다. 적당한 근거리에 놓도록 하고, 다리는 바닥과 수직이 되도록 한다.

세 번째로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짜준다! 정적인 자세로 오래 일 했다고 생각이 들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고, 자주 등을 펴주어 내장기관의 과도한 전방 압박을 예방한다. 또한 너무 무거운 옷이나 가방으로 몸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하지 않도록 한다.

한 번에 운동으로 몸을 푼다고 하면 역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통증에 민감 해야 하며 통증이 일어나는 동작들을 삼가야 한다. 어깨나 목 주변 근육의 막이 굳고 잘못된 자세로 장기간 지나게 되면 일자목이나 거북목(자라목)등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게시물은 명인목침님에 의해 2018-01-02 21:57:58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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