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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의 일자형, 거북형목” 올바른 자세와 운동으로 예방이 우선
  글쓴이 : 명인목침     날짜 : 09-06-13 11:46     조회 : 2345    
 
“목의 일자형, 거북형목” 올바른 자세와 운동으로 예방이 우선
학생들과 일반직장인들의 컴퓨터이용이 증가하면서 목이 굳고 어깨가 아픈 경부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공부에 집중하거나
메스미디어 발달로 같은 동작으로 집중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업무의 특성상 장시간 모니터나 책상에 매달려 있다가 보면 자연스럽게 허리보다는 먼저 목을 앞으로 내밀게 된다.

목뼈는 정상의 경우  측면(옆)에서 보면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다. 흔
히 이 볼록한 모양을 보고 C자형 커브(경추전만)라 한다.

목을 앞으로 내밀면 목뼈의 곡선은 사라지고 목이 직선으로 되
는데 곡선이 사라진 목뼈의 직선모양 상태를 일자목이라고 한다. 또한 흉추의 만곡이 증가 하거나 감소하여 이를 보상하려고 목이 앞으로 내밀린 경우에는 거북목(자라목)이라고 한다. 이렇게 경추의 곡선이 사라지면 경부통증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목뼈(경추)의 곡선이 상실한 상태로 장시간 있게 되면 목뼈 주위의 근육과 어깨 근육들이 긴장해 뻣뻣하
게 되며 간헐적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이를 긴장성 경부통이라 하며 경부의 근육들은 뇌에 가까이 있어 스트레스가 심할수록 목근육이 더욱 긴장하게 된다.

목뼈의 곡선 감소와 긴장성 경부통이 오래 가면 목 근육이나 어개근육에 근막통증후
군이 생긴다. 상태가 누적되면 목뼈주위의 인대가 부분적으로 긴장을 받아 만성염좌 상태로 가며 목 디스크로 발전하기도 한다. 이렇게 목에 영향을 주는 나쁜 자세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공부나 일에 열중할 때 목을 앞으로 내어 빼는 자세
*바로 누운 상태에서 베개를 높이 받치고 목을 세위 독서를 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는 자세
*앉아서 무리하게 뒤를 돌아보는 자세의 반복
*베개를 너무 높거나 낮게 베는 자세
*엎드려서 자는 자세
*컴퓨터 모니터를 너무 위쪽에 있어서 올려보거나 좌우 한쪽에 위치하고 공부나 일을 하는 자세
*차에서 고개를 받치지 않고 졸거나 자는 자세

목뼈의 곡선의 문제로 일어나는 일자목, 거북목(자라목)으로 발생하는 통증은 평소에 자주 운동을 해주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 목을 상하 좌우로 움직여서 근육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운동이나, 머리에 손을 대어 저항을 주며 서로 같은 방향으로  힘을 주어 목 근육을 강화 시키는 운동과 스트레칭운동 등이 효과적이다.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이와 함께 스트레스도 주요한 원인 중에 하나이므로 바른 자세의 유지와 안정적인 심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게시물은 명인목침님에 의해 2018-01-02 21:57:58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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