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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에 푹 빠진 2030 `거북목` 조심
  글쓴이 : 매경헬스     날짜 : 11-12-21 12:26     조회 : 1564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조사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무려 2000만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열풍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스마트폰 증후군이라 불리는 어깨 통증과 거북목 환자들의 수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척추관절전문 튼튼병원(은평, 구로, 장안동, 구리, 의정부, 대구 네트워크병원)이 2010년 한 해 동안 목 부분 통증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를 조사한 결과 모두 4500여 명으로 집계됐으며, 이 중 30대 환자가 600명에 달해 2009년보다 30%나 늘었다. 특히 스마트폰 출시 이후 젊은 층인 20~30대 환자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북목 증후군은 머리가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온 자세를 일컫는 말로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즐기는 이들에게 흔히 발생한다.

척추 뼈 몸통의 뒷부분에 위치한 관절이 벌어지고 인대가 늘어나면서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나기 쉬운데, 이러한 증상을 오래 방치하다 보면 어깨와 팔에서도 통증이 유발되거나 저림증상, 마비와 같은 감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목뼈 변형으로 인한 일자목, 거북목은 시간이 흐를수록 머리를 더 앞으로 숙이게 돼 결국 목과 등에 많은 부담을 줘 만성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이 자세가 지속되면 척추의 윗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는 머리무게로 인한 과부하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목과 등에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 또한 일자목과 거북목은 근막통증후군이나 목디스크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 평소 자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천세훈 구리튼튼병원 원장은 "일자목과 거북목 예방에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며 "어깨를 뒤로 젖히고 가슴을 똑바로 펴며 아래턱을 가슴쪽으로 당기는 느낌으로 머리의 자세를 유지하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이예림 매경헬스 기자]
[이 게시물은 명인목침님에 의해 2018-01-02 21:58:47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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