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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족, 건강위해 이건 지켜요
  글쓴이 : 명인목침     날짜 : 08-10-21 11:45     조회 : 1593    
Bus- 경추 조심·Bicycle - 안전장구 챙겨야
Metro- 요통환자 지하철 탑승시 방석 이용
Walking-굽 있는 구두 신고 걷기 운동 안돼


고유가와 경제불황이 낳은 신인류 ‘BMW족’이 늘고 있다.
BMW란 자가용을 포기하고 버스(Bus)나 자전거(Bicycle), 지하철(Metro), 도보(Walk)로 이동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다.
이렇게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각 보험사에서는 전용보험까지 내놓을 정도다.
그러나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도보 이용시 건강을 위해 꼭 알아둬야 할 것도 많다.
◇BUS-흔들리는 버스, 급정거 급출발 시 목 조심해야
버스를 탈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급정거, 급출발로 충격을 받는 목(경추)이다.
목 디스크는 허리뼈와 허리디스크의 절반 정도 크기지만 움직이는 범위는 훨씬 넓고 목 주위 근육과 인대도 허리에 비해 훨씬 약한 편이라 순간 충격에 매우 약하다.
가벼운 차량 접촉사고로도 목디스크가 유발되는 것이 바로 이런 점 때문이다. 고개를 앞으로 푹 수그린채 잠을 자는 것은 뒤로 가볍게 구부러지는 역 C자 형태를 유지해야할 목뼈에 상당한 부담을 주는 행위이므로 자제해야 한다.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나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 시청, 휴대용 게임기, 독서 등을 할 때도 주의할 점이 많다.
PMP나 책 등을 읽을 때는 가능한 한 고개를 똑바로 들고 책이나 PMP를 위로 올려 보아 목 뼈의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또한 흔들리는 버스에서의 독서와 DMB 시청은 눈의 피로와 두통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자제하는 것이 낫다.
◇Bicycle- ‘자출족’은 안전장구 반드시 챙겨야
자전거는 고유가시대로 가장 새롭게 떠오른 교통수단이다.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자출족’이라고도 한다.
자전거를 안타던 사람이 잘못된 자세로 자전거를 오래 타다 보면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
자출족은 우선 자신의 자세를 점검한다. 자전거를 탈 때 중요한 것은 바로 피팅이다. 자전거에 몸을 맞추는 게 아니라 자전거를 몸에 맞춰야 한다.
만약 잘못된 자세로 자전거를 타게 되면 각종 통증에 시달릴 수 있다. 안장이 너무 낮거나 페달링 시 다리 앞쪽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무릎 앞쪽에 통증이 온다.
핸들바 또는 안장이 잘못 위치해 있거나 핸들바가 너무 낮게 설치돼 핸들바 까지가 너무 가깝거나 먼 경우, 또 안장이 앞으로 기울어진 경우에는 목에 통증이 올 수 있다.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타거나 상체를 너무 숙여 무게 중심이 앞쪽에 있는 경우에는 노면의 충격을 오로지 엉덩이와 허리로 받아들여 통증이 유발된다.
때문에 건강하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자신의 자세를 점검하고, 자건거에 오르기 전 10~15분간의 스트레칭으로 온 몸의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켜줘야 한다.
예기치못한 부상에도 대비해야 한다. 안전장구를 철저히 챙기고, 특히 머리를 보호하는 헬멧은 필수 장비다.
◇Metro-요통환자, 지하철 탑승 시 방석 휴대
일단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조심을 하는 것이 좋다. 지하철 역사 내 환기시설이 미약한 경우가 많아 역사 내에 먼지가 많기 때문이다.
요통이 있는 사람들은 지하철 의자에 앉을 때 조심해야 한다. 요즘의 지하철 의자는 화재 방지를 위해 대부분 철제의자로 바뀐 상태다.
이 철제의자는 안전 면에서 확실히 우수하지만 편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계속 나온 바 있다.
만성요통이 있다거나 지하철 탑승시간이 너무 긴 경우에는 미끄러지지 않는 휴대용 방석을 챙기는 것이 좋다.
◇Walking-굽 있는 구두 신고 걷기 운동, 오히려 毒
회사가 집에서 가깝다면 걸어서 출퇴근을 할 수도 있다. 걷기 운동의 기본은 편안한 옷차림과 워킹에 좋은 운동화다.
그러나 출퇴근시 이런 옷차림을 하기는 쉽지 않다. 만약 굽 높은 구두를 신고 오래 걷는다면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
높은 굽의 구두는 가만히 서 있는 자세만으로도 발목과 무릎, 척추에 상당한 부담을 준다. 출퇴근시 걷는 워킹족이라면 회사에서 신을 구두는 따로 지참하고 걸을 때는 워킹용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
그리고 발뒤꿈치 바깥쪽으로 디디기 시작해 발바닥 중앙 바깥쪽을 거치면서 앞쪽 새끼발가락에 이어 엄지발가락 쪽으로 체중을 전달하는 바른 워킹자세로 걸어 운동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건물 내에서도 살을 빼기위해 엘리베이터 보다 계단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은데 비만인 사람과 임산부, 중장년층에게는 오히려 무릎관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도록 해야 한다.
[이 게시물은 명인목침님에 의해 2018-01-02 21:57:58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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